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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효식품 된장효능 / 된장 활용요리 ti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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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-05-20 2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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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나라에서 된장은 그 장맛 하나로 음식 맛을 좌지우지 할 뿐 아니라, 항암 효과뿐 아니라 고혈압, 골다공증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~ 오늘은 된장의 영양과 효능 그리고 된장 비법 소스 소개할게요!

★ 된장이 좋은 이유!

1. 비피더스균과 식이섬유 - 장 건강을 튼튼하게!

된장 중의 탄수화물이 분해과정에서 올리고당으로 생성되는데 이는 장내 존재하는 유용한 유산균인 비피더스균 등의 좋은 먹이가 된다.

이와 함께 유해세균 발생을 억제하고 정장작용을 하는 유기산도 생성된다. 또 된장 중의 섬유소는 변비 예방 및 장 건강에 유익하다


2. 식물성 단백질 - 콩보다 흡수가 좋다!

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을 재료로 하여 만든 된장 중의 단백질은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단백질 흡수율은 높아진다. 즉, 콩을 생으로 먹으면 단백질 흡수율이 50% 정도지만, 된장·청국장으로 먹으면 흡수율이 95%까지 올라간다. 또한, 된장 중의 단백질은 체내 유용한 미생물의 작용을 통하여 소화를 돕고 유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해 건강에 도움을 준다.

3. 레시틴 - 뇌기능 향상을 도와준다

된장 중에 함유되어 있는 인지질의 일종인 레시틴은 뇌의 성분 물질로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. 따라서 치매가 걱정되는 어르신들, 된장과 같은 레시틴이 든 식품을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다. 또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에도 효과적이다.

4. 이소플라본 - 골다공증예방에 좋다


된장에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이소플라본(항산화물질의 일종)이 함유되어있음이 알려지면서 중년 여성들에게도 각광을 받고 있다. 

그 이유는 중년여성에서 폐경이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분비 감소로 칼슘 흡수율이 감소하여 골다공증
발생 위험이 증가하는데, 된장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여성호르몬 대신 그 역할을 감당해 주기 때문!

5. 펩타이드 -심장질환 고혈압 예방에 좋다

된장의 발효 중 생성된 단백질, 피틴산, 펩타이드 등이 혈관을 수축시키고,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의 (angiotensin-converting enzyme, ACE) 억제 등을 통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감소시킨다. 


★ 나물 무치는 비법 소스 2가지

1) 만능 된장양념
된장3큰술.현미가루 .표고가루.콩가루 멸치가루.각 1작은술.꿀1/2작은술

2) 된장유자소스
된장2큰술. 유자청2큰술, 맛술 1작은술,

나물등에 무치거나 겉절이할 때 직전에 취향에 따라 다진마늘을 약간 넣는다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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