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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관지건강에 좋은 음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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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-06-04 136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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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관지건강에 좋은 음식
 
 
전국에 황사가 오면서 호흡기질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데요
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.
 
 
 
 
1. 감귤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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귤, 오렌지, 유자 등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이 들어있는데,
이는 염증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과 감기예방에 도움을 준다고해요
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.
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과육의 4배 이상 존재하므로
껍질을 말려 차를 끓여 마셔도 좋다고합니다.
 
 
 
 
 
 
 
 
2. 브로콜리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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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들러붙은 유해물질을
씻어내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. 정상적인 폐에서는
백혈구가 세균이나 유해물질을 걸러주지만 폐가 약해지면 이런 역할이 떨어진다고 해요
브로콜리에는 비타민C와 베타-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
폐 세포의 건강과 면역을 도와준다네요
 
 
 
 
 
 
 
 
 
3. 토마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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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폐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.
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켜
폐 손상을 억제한다는데요,
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스율이높아지므로
올리브오일 등에 버무리거나 볶아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
 
 
 
 
 
 
 
4. 무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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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즙에 꿀을 넣어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데 활용하는 사람이 많은데요
무씨를 가루로 먹으면 기침을 잠재워주고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도 해준다고 해요
무를 비롯해 인삼, 도라지, 더덕 등도 폐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 
 
 
 
 
 
5. 고등어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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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어를 비롯한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예방에
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어
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해 각종 오염 물질로 찌든 폐 건강을 지키는데
도움이 된다고 하네요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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